창의성의 개념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
Guilford(1959)…..창의성연구의 아버지曰
새롭고 문제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Sternburg, 1994)
▪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
Ⅰ. 개요
지금까지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자신이 가진 역량의 범위를 넘어서는 교육정책들을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밀어붙여 오기 일쑤였다. 교육부에서 결정해서 추진한 주요한 사업들은 대부분 예산 낭비를 조장하고, 시도 교육청의 교육행정과 단위 학교는 물론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획
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 내적 특질, 즉 유전적 특질이나 신경 생리학적인
연구
3) Robert Sternberg
- 지능을 세 가지 요소(초요소, 수행요소, 지식 습득 요소) 로 나눔
- 이 중 지식 습득 요소를 통찰력 있게 사용하는데서 창의성이 나옴
- 재구조화 강조 – 재구조화는 사물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해줌으로써 통찰을 얻게 해줌
4) E. P. Torrance
- 창의성을 광범위하게 규정
-
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 내적 특질, 즉 유전적 특질이나 신경 생리학적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Dacey와 Lennon(2004)은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 왔던 능력이 지능이었다면 21세기에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인 창의성이 가장 소중한 능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Guilford(1950)의 미국심리학회 기조연설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증대된 이
본 연구는 창의성과 외로움을 이해하려는 개방적인 태도와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하나로, 연구수행을 통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대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창의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할수록 외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길고 내향적일 것이라는 통상적인
창의성
1) Rodes의 4p(창의적 산출물/과정/인간/환경)중
창의적 과정을 제외한 것들로 크게 구분.
기존의 창의성 분류방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창의성을 인식
2) 연구개발분야(18.6%)는 성취를 지향하는 동양 문화의 특성 반영.
3) 문화적 특성을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고유성 그리고 현대적
활
Ⅰ. 서론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1950년대 이래로 끊임없이 연구자들에게 까지 가장 큰 호기심을 갖게 한 연구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창의 성은 교육을 통해 가르칠 수 없는 신에 의해서 주어지는 신비롭고 알 수 없는 능력이라는 회의적인 생각과 창의성은 교육을 통해 신장될 수 있다